동산위에 올라서서/BAC 100대 명산

K_dori 2023. 3. 28.

BAC100대 명산, 지리산 바래봉

운지사 원점회귀 최단코스
2023.03.25.

🌲 등산정보

등산코스

✔ 코스 :  운지사 > 바래봉 탐방로 입구 > 바래봉 정상(1,165km) > 운지사
✔ 길이 : 8.5km
✔ 화장실 : 용산주차장(허브밸리) 화장실 O

블랙야크 100대 명산, 지리산 바래봉 용산주차장(허브밸리) 원점회귀 최단코스 등산지도, 탐방로 안내

소요시간

✔ 출발시간 : 10시 31분
✔ 도착시간 : 12시 58분
✔ 소요시간 : 02시간 27분(왕복)

장소 시간 소요시간 비고
운지사 10:31 00:00 들머리
바래봉 탐방로 입구 10:49 00:18
바래봉 정상(1,165km) 11:53 01:22 정상
바래봉 2 12:34 02:03 휴식
운지사 12:58 02:27 날머리

주차정보

✔ 용산주차장(지리산 허브밸리) 주소 : 전북 남원시 운봉읍 바래봉길 175

일반적으로 이곳 주차장 이름은 지리산 허브밸리 주차장으로 알려져 있지만
바래봉 등산로에 나와있는 안내판에는 용산주차장이라 적혀져 있다
용산주차장 = 허브밸린주차장 같은 곳이고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넉넉하니 주차걱정 안해도 될듯!

사실 운지사 입구의 등산로 초입부에도 약 5대의 차를 댈 수 있는 공간이 있으나
주차공간이 확보되어 있는지 밑에선 확인할 방법이 없고,
길이 매우 좁고 가팔라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 등산시작

출발 +00:00

지리산 허브밸리 인근에 위치한 바래봉 최단코스는 운지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허브밸리 주차장에서부터 등산기록을 하기엔 너무 등산로가 아닌걸 ... 😥
그래서 운지사 인근 그러니까 진짜 최종 최최종 등산 초입부를 들머리로 정했다

> 여기서부터 국립공원입니다<

마크를 따라 걷다보면

입산시간 제한안내판이 나온다

지리산은 산세가 험한 국립공원이다 보니

야간산행을 제한해 탐방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곤 하는데
동절기(11월~3월)와 하절기(4월~10월)의 입산가능시간이 상이하다

동절기(11월~3월) : 6시~14시
하절기(4월~10월) : 3시~15시

바래봉 용산주차장, 운지사 원점회귀 최단코스의 첫번째 갈림길이 나왔다
지리산 둘레길과도 맞닿아 있는 구간으로 바래봉을 가기 위해선
그냥 화살표를 따라 위쪽방향으로 이동하면 된다

출발 +00:18

약 15분정도 걸어 바래봉 탐방로 입구에 도착했다
바래봉 역시 지리산 국립공원의 일부라 그런지 탐방로가 굉장히 잘 닦여있었다
너무 잘 닦여 있어서 자칫 지루할 수도 있다는것이 문제라면 문제

운지사에서 바래봉 올라가는 코스는 이렇게 중간중간마다 남은 거리를 표시해준다

바래봉 탐방로 진입 후 첫번째 위치한 안내표지봉이라 바래봉1
바래봉 1에서 바래봉까지는 약 1.8km 만 더 걸으면 됨 💪

계속해서 올라가니 벌써 바래봉 5 에 도착했다!
날씨만 좋았다면 여기 풍경도 되게 멋지다고 들었는데 보지 못해서 아쉬울뿐
계속해서 위쪽으로 올라가기

여타 우리나라 산들과 마찮가지로 지리산 바래봉 또한 훼손되었다가 생태계 복구 중인 지역이라고함
지리산 국립공원 사무소가 다양성 회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니
출입불가 지역은 가지 않는것이 좋겠지

나무에 떨어지는 빗소리가 너무 멋져 잠시 감상했다

바래봉 바로 밑에 위치한 바래봉 삼거리 도착!
여기선 계단만 조금 더 올라가면 됨

계단이라는게 약간 경사가 가파르다는 단점이 있긴 하다

이런 화살표가 보인다면?

출발 +01:22

해발고도 1,165의 바래봉 정상에 도착했다
해발고도에 비해 길이 잘 닦여 있어 그렇게 힘들진 않았다

내가 갔을 땐 안개가 자욱해서 주변 경치가 잘 보이지 않았음
일출 등산을 할 만큼 굉장히 멋진곳이라고 했는데😭

주변에 억새밭도 있고 이런저런 쉬어갈 공간이 많다
내가 갔을 때도 옆에서 식사 중인 팀이 있었을 정도

출발 +02:03

날씨가 별로라 휴식하지 않고 바로 내려오니

벌써 바래봉 2데크가 나왔다

잠시 휴식하기

바래봉 등산로 입구를 지나 갈랫길 도착

출발 +02:27

철쭉이 반겨주는 바래봉 등산로 입구에 도착했다
바래봉에 오를땐 안개가 자욱해 보이지 않았던

철쭉군락지가 보이던 순간👍

내년 봄에 다시 와야지

🧭 트랭글 기록

운지사 도착 후 트랭글 끄는걸 잊어 트랭글 기록이 되게 이상하게 나와버림

왕복 약 8km 코스이나, 길이 그렇게 어렵지 않아
능숙한 사람이라면 2시간 30분 안에 왕복으로 다녀올 만한 곳이었다